본문 바로가기

이전 포스팅/For Korea

청년은 왜 통일문제에 관심이 적을까?

728x90
반응형







우리 대학생ㆍ청년들의 통일에 대한 의식은 여전히 사회 일반에 비해서 낮은 편이다, 그것은  우리 청년들이 분단의 현실을 직간접적으로 접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해방 전후 세대(1세대)는 직접적으로 통일된 한반도를 살아온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분단의 아픔도 직접적으로 겼었다. 그리고 이후 산업화세대(2세대)는 해방 전후 세대의 삶을 통해서 통일에 대한 의지, 분단의 아픔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시대적으로 통일에 대한 교육을 보다 많이 받았기에 통일에 대한 의식이 높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의 현재 청년세대는 분단을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았으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교육도 매우 적은 시간을 받았다. 그렇기에 청년세대는 통일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 어렵다. 또한 1세대가 2세대에 전하는 통일이나 분단에 대한 간접적 교육이 2세대에서 3세대로는 잘 이어지지 않은 면도 있다. 


이런 청년의 통일 인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학교교육에서 통일의 당위성에 대해서 교육을 해야한다. 민족을 내세운 당위성은 지금의 세대를 설득하기 어렵다. 우리가 통일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교육해야한다. 이런 문제는 정부의 통일 정책이 불명확하고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족적 당위성을 넘어선 대한민국의 통일 정책이 필요하고 홍보가 필요하다.


두번째로 세대간의 소통이 필요하다. 세대간의 이야기가 전달되지 않았기에 우리의 통일 의식은 점점 약해진다. 이것은 통일 영역에서만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다. 대한민국의 역사와 전통이 세대간에 전달되지 않고 단절된다면 우리의 다음세대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대부분의 대학생과 청년들의 일상은 학업,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스터디, 학원으로 가득 차 있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바로 앞도 보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처해 있는 대학생ㆍ청년들에게 우리 사회의 앞선 세대들이 등대가 되어 좀 더 먼 미래를 비춰줘야 한다. 이와 더불어 통일 시대에 한반도를 살아가면서 주요한 역할을 할 사람들은 우리 대학생ㆍ청년들이기에 우리는 우리 세대에 맡겨진 소명인 통일을 온전히 이루어 낼 수 있도록 관심이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개인의 미래를 만들고 그려나가는 것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도 함께 그려나가야 한다.


세번째로 통일을 맞이하기 위해서 우리는 북한의 현실과 현재 대한민국에 정착하여 살고 있는 탈북자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독일의 통일과정에서 발생한 동독 주민과 서독 주민간의 갈등은 현재까지 문제를 안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의 경우에는 독일보다 분단의 시간도 길고 전쟁의 경험까지 안고 있어서 통일 이후 남북한 주민들 간의 갈등이 더욱 심각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오늘의 행사는 이런 문제를 누그러트리고 예상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나저나 요즘은 통일 포스터도 참 기발하고 재미있게 잘만드는군요^^



2015/10/18 - [YoungNK - Narrative] - 대학생 프리미엄 통일 법률 대외활동 - 대학생 ‪통일법률‬ 아카데미


2015/10/18 - [YoungNK - Narrative] - 대학생 통일을 공부하다!! - 제5회 자유‎통일‬ 아카데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