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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교과서 문제, 가장 중요한 아이들이 문제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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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교과서 문제가 연일 뜨겁다. 대통령부터 중학생들도 역사교과서를 이야기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교과서가 약간은 대한민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북한을 긍정적으로 묘사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그 해결책이 국정교과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국정교과서를 시도함으로써 만들어지는 불필요한 논란들이 학생들에게 큰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당장 거리에 국정교과서를 찬성하네 반대하네 하며 어른들의 손에 이끌려 나온 학생들을 보라,

어른들의 정치싸움에 아이들이 희생되는 것을 감수하고도 할만한 일인가 싶다.


몇가지 생각해보면

첫번째로 선생님이 바뀌지 않은 이상 교과서만 바뀌어서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선생님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교과서는 사실 무용지물이다. 선생님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내가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찌되었든 현실이 그렇니 국정교과서로 인한 혼란은 일선학교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날 것이다. 선생님은 교과서 안가르치려하고 수능에는 교과서 내용이 나올테니 학생들 입장에서도 어찌해야 할지 모르것이다.


두번째로 논란이 되는 부분은 일제강점기 이후 근현대사 부분일 것이다. 아직 나오지도 않은 책이 친일미화라고 할 근거는 없다. 그리고 상식적으로 그런 책을 만들어서 국민의 지탄을 받고자 하는 정치인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독재찬양이라고 하는 부분이 얼마나 실릴지도 의문이다. 아마 산업화의 긍정적인 부분이 상당부분 실릴 것이지만 그것이 독재찬양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민중사관을 극복하고 대한민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역사란 사실이 아닌 역사가의 해석이라고 생각한다. 역사에 대한 해석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목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렇다면 국가의 역사는 국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애국심을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가야 한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나라라는 사실을 잘 주지 시킬 필요가 있다. 일제시대에도 국사교육은 민족의 혼을 강화시키고 민족의식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었다. 민족학자들은 백두산, 을지문덕, 강감찬등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시대에 따른 역사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다시한번 말하지만 국정화는 좋은 방향은 아니다.




세번째로 정권이 바뀌면 또 내용이 바뀔 운명인 우리 국사교과서를 공부하는 학생들의 혼란도 안쓰럽다.

네번째로 사실 근현대사부분은 고등학교 때 잘 안배운다. 수능에 안나와서.. 그래서 사실 고등학생들은 잘 모른다. 국정교과서를 바꿔서 아무리 좋은 내용으로 한다하더라도 학생들의 의식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근현대사부분을 시험에 나올 수 있도록 분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 역사책에 대한 체제 개편을 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빗살무늬토기나 고인돌보다 근현대사에 대한 해석과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선사시대부분과 고대사 부분을 대폭 줄이고 중세 및 근 현대사 부분을 늘려야 한다. 그래서 그 부분이 시험에 나오게 해야한다. 그래야 올바른 역사인식이 생길 수 있다.


다섯번째로 정치인들의 총선, 당내갈등 등 정치적 이익을 위해 아이들을 희생시키는 것 같아 국정화가 실핟,

여섯번째로 좌파 역사교과서의 카르텔을 깨부수고 공정한 경쟁이 될 수 있도록 공정한 시장형셩을 위해 국가가 노력해야지 시장을 통제하겠다는 생각은 그들이 그렇게 주장하는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에 맞지 않는 처사 아닌가 싶다. 좌파 카르텔이 너무 강력하여 어쩔 수 없다라는 변명을 대보지만 그건 좀 비겁하지 않나? 그냥 정치세력들이 모두다 철학이나 신념은 없이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그저그런 사람들이 아닌가 싶다.


어찌되었든 국정교과서로 고시가 된 마당에 훌륭한 학자들을 모아서 휼륭한 교과서를 만들기를 바란다. 우리가 치른 사회적 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을 좋은 교과서를 만들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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