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잠정적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1% 감소한 3443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에서 역점을 두고 관리 중인 보행자 사고 사망자의 경우 1318명으로 더 큰 폭(12.7%) 감소했다.
특히, 보행사고 사망자가 급증하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보행사고 다발지역에 집중적으로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교통안전활동을 실시한 결과, 3개월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17.5%(1218→1005명, 213명↓), 보행 사망자는 22.6%(514→398명, 116명↓) 각각 줄었다.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 3000여개 횡단보도에 투광기 4198개, 보행자 방호울타리 2815개 등 보행안전시설을 신규 설치하고 일출·일몰 전후 박명 시간대 가로등 점등시간 연장 등 노력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올해 11월까지 지자체별 교통사고 현황(잠정 사고통계)과 지난해 지자체별 교통안전시설 개선 추진실적 등을 9일 공개했다.
교통사고 사망자 및 전년 동기(1∼11월) 대비 증감율 |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광주(34.9%), 강원(20.7%), 부산(17.5%), 경기(17.0%), 대구(16.8%), 전남(15.0%)은 15% 이상 큰 폭으로 감소했다. 반면 울산(+34.0%), 대전(+11.4%), 인천(+10.1%), 제주(+2.7%), 충남(+0.9%)은 증가했다.
보행자 사고는 강원(35.7%), 광주(32.3%), 충북(32.0%), 전북(31.3%)은 30% 이상 크게 줄었고 경남(+22.6%), 울산(+20.8%), 대전(+16.2%), 충남(+15.5%)은 10% 이상 늘었다.
연령대별로는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32.0%)했으나 경기, 서울, 인천 지역은 오히려 증가했고 고령자의 경우 전체 사망자 수는 다소 감소(6.0%)했으나 울산(+120.0%), 대전(+40.9%), 충남(+28.9%) 등은 크게 증가했다.
사업용 차량은 전체 11.3% 줄었고 인천(+60.9%), 제주(+55.6%), 대전(+38.5%) 등은 증가한 반면, 강원(68.3%), 광주(50.0%), 전남(29.2%), 경기(21.2%) 등은 크게 감소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시·도별로 추진한 교통안전 실적 및 주요지표도 제출 받아 공개했다.
인구 천명 당 교통안전시설에 투입한 예산은 강원도가 2억 680만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도가 70만원으로 가장 적었다.
대구광역시는 전체 사업용자동차 운전자 중 74.3%에 대해 안전교육을 실시했으나, 경기도는 전체의 0.1%에 대해서만 교통안전 교육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역교통 정책의 핵심 주체인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지역 주민들의 교통환경도 더 안전해 질 것”이라며 “교통안전시설개선, 단속·홍보 강화, 사업용 자동차 안전관리 등 보다 적극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자체별 교통사고 현황과 개선 노력을 상세히 공개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며 지자체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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