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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정례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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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문체부 대변인입니다.

12월 3일 월요일 문체부 정례브리핑을 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브리핑 순서는 금주의 주요 일정, 장차관 관련 주요 일정을 말씀드리고, 두 번째는 보도자료 배포계획을 설명드리고, 마지막으로 현안 질의응답 순으로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금주의 주요 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관님 관련 일정입니다.

오늘 월요일 16시에 중앙박물관 대고구려 개막식에 참석하시고, 내일은 오전에 국무회의, 오후에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에 참여합니다.

목요일에는 세계 정교회 총대주교 집전 축일예배에 참석합니다. 마포에 있는 한국정교회의 대성당에서 개최됩니다.

1차관 내용입니다.

1차관은 오늘 전국 장애인합창대회 시상식에 참여하고, 2차관은 내일 국무회의에 참석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금주 일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두 번째, 보도자료 배포계획입니다.

오늘 보도자료는, 월요일은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과 ‘2018 해외홍보 온라인 영상 순차 배포’에 대해서 잠시 후에 상세하게 말씀드리고, 화요일은 ‘2018 여가친화기업 인증식’ 개최와 ‘제10회 한일 저작권 포럼’ 개최에 대한 보도자료가 배포될 예정입니다.

수요일은 ‘청년 삼삼오오 인문실험’ 활동추진과 ‘2018 저작권 미래전략협의체 최종보고회’ 개최 관련 세미나가 있고, 또 한일관광진흥협의회가 일본 후쿠이현에서 개최됩니다.

다음은 오늘 배포할 보도자료에 대해서 브리핑해 드리겠습니다.

2건입니다.

첫 번째, 콘텐츠 관련입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개최 관련입니다.

올 한 해 국민 행복과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발전에 기여한 콘텐츠산업 종사자를 위한 격려 차원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내일 화요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금년에 10회를 맞이한 동 시상식에서는 국내 콘텐츠의 해외 진출에 기여하고 방송영상, 문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는 유공자와 단체에 대해 총 5개 부문에서 시상식이 개최됩니다.

먼저, 해외진출유공 부문에 대해서는 수출유공, 문화교류공헌, 창업신인 등 3개 분야인데, 대통령표창에는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고 기네스북 세계기록 7개를 보유하는 등 각종 신기록을 수립한 ㈜펍지의 김창한 대표가 받게 됩니다.

또 영·유아 놀이학습 ‘핑크퐁’ 응용프로그램 서비스개발을 총괄하며, 전 세계 응용프로그램 앱시장 1위, 내려받기 누적 수 1억 5,000만 회를 기록, 중소기업의 세계적인 성공 수출 사례를 키운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가 수상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방송영상 발전 부문입니다.

이 부문에서는 작품성 완성도, 경제성, 사회적 파급력 등을 고려해 유공자를 선정했는데, 드라마 분야에서는 우선 우리 사회의 갑질, 성희롱, 데이트폭력 등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면서 시청자로부터 커다란 공감을 불러일으킨 바 있는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연출한 안판석 감독이 수상합니다.

두 번째, 비드라마 분야에서는 대한제국의 드러나지 않은 역사를 복원하고 고종의 근대화 계획을 다룬 특집, 다큐멘터리 ‘제국의 심장에 불을 밝혀라’를 제작한 김진혁 대표가 각각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됩니다.

세 번째, 만화 부문에서는 지난 1년간 1권 이상 단행본으로 출간되거나 3개월 이상 온라인에서 연재된 작품 중에서 작품성, 대중성, 만화 문화의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먼저, 만화 부문에서 유미의, 직장인 유미의 사랑 이야기를 유미의 머리 속 세포들을 시각으로 표현하며 공감대를 얻어낸 ‘유미의 세포들’이 수상하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도 ‘꼬마탐정 토비와 테리’를 제작한 ㈜엔팝이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캐릭터 부문에서는 기획력과 디자인 완성도, 시장성 등을 고려해 다중채널 네트워크(MCN)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캐릭터 브랜드 ‘샌드박스 프렌즈’를 제작한 ㈜키나인이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붙임’의 주요 대상자 명단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내용 브리핑해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내용은 대한민국 홍보영상 제작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마음을 열고 함께 걸으면 평화의 도보다리를 만날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2018 대한민국 온라인 홍보영상’을 제작해서 금일부터 배포합니다.

이번 영상은 지난 2018년 4월에 열린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화제가 됐던 ‘도보다리 산책’을 소재로 한반도 평화를 일상에서의 화해와 접목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했으며, 예고영상과 본편, 패러디 등 총 3편을 통해 마치 영화 같은 긴박감 넘치는 연출로 긴장감과 몰입도를 높이고 웃음이 툭 터져 나오는 엉뚱한 반전 요소를 유쾌하게 풀어냈습니다.

이미 작년에 평창동계올림픽 관련하여 마술과 접목한 영상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는데요. 올해도 기존 정부 영상의 소재와 형식에서 벗어나서 과감한 캐릭터 선정과 이야기 전개로 입소문 영상의 묘미를 살렸습니다.

본편은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공포영화 캐릭터인 좀비와 생존자의 갈등과 화해를 담았고, 패러디 편에서는 일상 속에서 바쁜 엄마와 한가한 아이들의 상황을 본편 패러디하여 익살스럽게 그려냈습니다.

동 영상물은 다국어포털사이트 코리아넷의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서 오늘부터 동시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보도자료 관련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세 번째 주요 현안 관련 질의 순서가 되겠습니다. 관련해서 또는 기타 현안에 대해서 질문 있으면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현장 담당자들도 나와 있는데 관심 있으면 물어보시고요. 특별한 내용이 없으면 오늘 브리핑은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석해 주신 여러 기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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